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강북횡단선 노선도 | 목동선 노선도 |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보를 공유하는 정공입니다.

서울특별시에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이 17일날 고시를 했습니다.

그중 목동선과 강북횡단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강북횡단선 입니다.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지역균형 발전과 교통 소외지역을 연결하는 목적 으로 2030년까지 경전철 6개(서부선·강북횡단선·우이신설연장선·면목선·난곡선·목동선), 기존선 개량 2개(4호선 급행화·5호선 직결화), 네트워크 강화 연장노선 2개(서부선 남부연장·신림선 북부연장) 등 총 10개 노선을 구축하는 계획 입니다.


강북횡단선은 목동-청량리를 잇는 노선으로 총 거리는 25.72km 입니다. 역은 19개로 예정되어 있으며, 주요 경유지로는 목동역, DMC역, 홍제역, 청량리역 입니다.
강서쪽에 강북을 횡단하여 청량리까지 연결하는 노선이네요.
19개 역의 장거리 노선으로 강북의 9호선 역할을 하도록 계획되었습니다. 강북횡단선은 완행과 급행으로 열차 운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강북횡단선은 작년 2월 제2차 서울시도시철도망구축 계획에서 10개 노선의 경전철 노선 중 하나로 발표되었습니다. 경전철은 일반 지하철인 중전철보다 전동차의 크기, 무게, 수용 인원이 적어 사업비가 지하철보다 30% 가량 적게 들어간다고 합니다.

강북횡단선(강북선)은 급행 열차 운행이 가능한 25.72km의 장거리 노선입니다. 강북횡단선의 노선을 보면 강북의 9호선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강북횡단선은 청량리역-국민대-홍제역-디지털미디어시티(DMC) 역-목동역 등 총 19개의 역을 지나게 됩니다. 동쪽으로는 청량리역에서 1호선, GTX-C, 면목선, 경의중앙선으로 환승이 가능합니다.

강북횡단선(목동~청량리)은 현재 국토부 승인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국토부에서 승인이 나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 타당성 조사를 받게 됩니다. 예타에 통과해야 서울시가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목동선 입니다.


경전철 목동선의 노선도는 신월, 서서울호수공원, 오솔길실버공원, 강신중교, 금옥중고교, 신트리공원, 양천구청, 오목교, SBS, 목동종합운동장, 당산을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경전철 목동선의 주목할만한점은 신정뉴타운지역을 지나가는 노선이라는 점입니다. 신정뉴타운에서 아파트 분양을 계획하고 있는 현장들에게는 큰 호재일듯합니다.

목동아파트 한 가운데에는 신정 차량기지가 있는데 차량기지가 다른곳으로 옮겨진다는 계획도 있어서 목동의 과거의 명성을 되찾을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목동선은 신월-당산역을 연결합니다.
총 12개의 정거장
연장규모 :10.87km

사업비 : 총1조1,962억원 (국비40% 시비60%)
2022년 착공예정

면목선사업과 마찬가지로 민간사업자의 관심을
받지못해 사업이 지연되자 재정사업으로 전환하면서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었습니다.
2015년 계획보다 2,300억원이 늘어난 총1조 1,692억원규모의 사업입니다 특징은 전구간 지하화한 것입니다.

경전철인데 반해 지하화 하는게 특징이라 볼 수 있습니다.

둘다 예타 통과된다면 2030년정도엔 완공이 되어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모두 부자되는 부동산 재테크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